AD

[광고/칸광고제] 네이버 - 한글한글 아름답게(나눔폰트 무료배포)

SGZ 2011. 7. 15. 22:02



제목:
 BEAUTY IN EVERY LETTER 한글 한글 아름답게 
광고주: NHN 
제품/서비스: HANGEUL CHARACTERS AWARENESS 
대행사: NHN Seongnam, KOREA



네이버, “한글 한글 아름답게” 
폰트 보급과 그 가치 홍보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


상황 
한글은 한국어를 쓸 수 있는 유일한 문자이다. 하지만 한글을 촌스럽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으며 심지어 영문 알파벳을 쓰는 것이 더 멋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조차 있다. 이는 무료 디지털 폰트의 부족과 우리가 매일 보는 한글의 시각적 가치에 대한 반감에서 기인한 것이다. 한글 콘텐츠를 바탕으로 최고의 포털이 된 네이버는 한글에 대한 인식을 높여 공공이익을 추구함으로써 신뢰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했다. 
* 네이버는 대한민국 1위의 인터넷 포털로, 구글이 불과 5%의 시장지분을 보유한 반면 70%의 시장지분을 자랑한다.


솔루션 
1. 무료 폰트의 공유 
네이버의 힘을 이용, 우리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우수한 무료 한글 폰트를 배포하기 시작했다. 현재 이 폰트는 여러 매체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으며 2,401,231회나 다운로드되었다.

2. 한국인들 손글씨 공유 
고유한 손글씨 폰트를 개발하다 
모든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는 대한민국 손글씨 공모전을 개최, 이 중 하나가 선정되어 디지털 폰트로 만들어져 무료로 배포되고 모든 사람들이 다운로드 받아 쓸 수 있게 했다. 
참가작품 수는 33,425건.

3. 한글의 아름다움을 전시하다 
수상작품들은 티셔츠, 가방, 신발 등으로 상품화되어 서울 디자인 페스티발에 전시되어 손글씨의 미학적 가치와 응용 가능성을 보여주게 되었다. 입장객 수 50,391명.


결과 
* 폰트 배포는 큰 인기를 끌며 다운로드 240만 회를 기록했으며 5백만 명 이상이 웹사이트를 방문해 현재 여러 매체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. 
* 손글씨 공모전은 불과 3개월 동안 온라인 홍보를 진행했음에도 6세부터 83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참가했다. 
*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며 8개국 3만 명이 공모전에 참가했다. 
* 일상용품들로 이루어진 전시작품들은 서울 디자인 페스티발에서 5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들였으며 이를 통해 네이버는 수많은 방문객들에게 한글의 미학적 가치를 보여줄 수 있었다.


가치 
“한글 한글 아름답게” 캠페인은 한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바꾸고 그 흥미를 활발한 참여로 이끌어내면서 브랜드와 사용자들 간에 생생한 인터액션을 이끌어냈다. 단순한 서비스 제공업체가 아니라 한글에 대해 진지한 애정을 보여주는 가운데 네이버는 그 진정한 아름다움을 깨달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그 결과 2009년 브랜드 이미지 인덱스 조사에서 사회적 공헌 및 신뢰성에 있어 인터넷 포털 중 최고의 위치를 차지했다.

출처: http://www.canneslions.co.kr/?p=2507


국내 기업을 보니 반가운 마음에 포스팅합니다.

네이버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도 있지만, 역시 대한민국 1위 포털 사이트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네요. 삼성에서 유래해서 그런지 왠지 삼성의 향기가 나는것같습니다.

폰트를 만드는 것은 얼핏 생각해도 비용이 많이는 안들겠죠? 그에 비해 효과는 나눔 폰트를 사용할 때마다 은연중 네이버가 떠올라서 길게 갈 것 같습니다. 실제로 폰트 퀄리티도 괜찮으니까요^^

나눔폰트 다운로드: 
http://hangeul.naver.com/share.nhn 

반응형